연구 검색 결과 (364건)
최근 한국의 대(對)미국 무역수지는 높은 수출 신장세와 수입 감소에 힘입어 급격히 증가 대미 무역수지는 최근 코로나19 회복기에 더욱 강해진 증가세 시현 2023년의 흑자폭 증가는 수출 신장세와 에너지 가격 하락에 의한 수입금액 감소가 맞물린 결과 기간 및 품목별로는 코로나19 이후 자동차와 중간재가 수출 신장에 크게 기여 자동차 비중이 가장 높고, 전기전자, 일반기계, 반도체, 철강 수출이 최근 신장세에 기여 중간재로 활용되는 제품의 교역이 대미 수출의 주력 수출군으로 자리 대미국 수입품목 중 에너지 비중이 크게 상승, 에너지 가격 변동이 수입 증감에 큰 영향력 발휘 원유 및 천연가스 등 에너지 수입이 크게 늘면서 관련 제품 가격 변동이 수입금액 규모를 좌우 코로나19가 구조변화 분기점, 수출은 ...
(글로벌 산업통상 환경 변화) 2024년 세계경제는 약 3% 정도의 비교적 양호한 성장을 보이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약 2% 정도의 성장 전망 러·우 전쟁과 중동전쟁의 장기화로 불확실성은 물론 중국과 인도의 반사이익 지속 예상 주요국 대선과 총선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큰 해이며, 11월 미국의 대선은 가장 큰 리스크 요인 우리 산업은 IT경기 회복에 따른 수출과 설비투자의 증가가 예상되지만, 대외적 불확실성과 고금리·고물가 예상 (주요 통상이슈 분석) 주요국 선거와 전쟁 등으로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2024년 우리나라의 교역과 투자는 북미지역으로 옮겨가는 추세 지속 예상 반도체 중심으로 수출이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에너지 가격 안정으로 수입이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외국인직접투자와 ...
... Automotive,2023). 이중에서 전기차(B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등 전기동력차 시장은 전년 대비 29%성장한 1,400만 대, 글로벌 전체 판매의 약 15.5%를 차지할 것으로 본다. 전기동력차 성장률은 2021년 113.4%, 2022년 61.6%의 높은 증가폭 대비 2023년은 29%로 둔화될 조짐이나 각국의 탄소 감축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장기적으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국내 자동차산업은 지난해 내수, 수출의 동반 상승으로 생산은 전년 대비 13.0% 증가한 424만 대로 2019년 이후 5년 만에 국내 생산 400만 대를 회복했다. 내수는 상반기 대기 수요가 빠르게 소진되고 하반기 이후 일부 감소하여 전년 대비 3.3% 증가한 174만 대가 판매됐다.
지난해 우리 경제는 참으로 어려웠다. 실물 경제와 민생 경제 모두 힘든 한 해였다. 팬데믹 이후 주요국 경기가 기대만큼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서 자국 중심주의 확산과 지역 분쟁은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을 높였고, 수출과 공급망 체계를 위협하였다. 우리 경제의 48%를 차지하는 수출은 2022년10월 이후 마이너스로 전환되었고, 흑연, 갈륨, 게르마늄, 요소와 같은 핵심 원자재의 수급이 불안정해지기도 했다. 이와 함께 전 세계적인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이라는 ‘3고’ 위기는 기업 투자와 민간 소비를 위축시켰고, 에너지를 비롯한 생활 물가의 상승은 민생 경제를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
...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여러분께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2023년 우리 경제는 전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경기 하강이 상반기에 침체국면으로 이어졌고, 하반기 들어서는 다행히 완만한 회복세를 보였으나 전반적으로 부진한 한 해를 보냈습니다. 글로벌 경기 침체와 반도체 경기 하강, 그리고 기대보다 약했던 중국 리오프닝 효과로 부진한 수출 흐름이 3분기까지 이어졌으며, 하반기에는 ... 리스크가 세계경제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는 상황에서, 고물가 및 고금리 상황이 일정 기간 지속되며 세계경제 성장세는 둔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행히 반도체 업황 개선에 따른 수출 증가로 우리 경제는 전년보다 나아진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불확실성과 금융 여건 악화로 인한 내수 부진 등은 하방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내외 여건하에서 ...
2024년 국내경제는 IT 경기의 완만한 회복세에 힘입어 수출과 설비투자가 증가세로 돌아서나, 고물가·고금리의 영향으로 소비 성장세가 둔화되고 건설투자가 위축되면서 전년 대비 2.0% 수준의 완만한 성장이 예상된다. 대외적 불확실성 요인은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진정 여부와 주요국들의 고금리 지속에 따른 금융 부문의 불안정성, 전쟁 등으로 인한 지정학적 불확실성, 반도체 경기의 회복 속도 등이며 대내적으로는 가계부채 문제의 현실화가 주요 불확실성 요인이라 할 수 있다. 2024년 세계경제는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가운데 탈세계화 등에 따른 인플레의 압력으로 주요국들의 고금리 기조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제한적인 성장세가 예상된다. 유가는 원유 생산국의 공급 증가 가능성이 가격 상승을 제한하고, ...
... 같은 기초소재 산업은 올해와 비슷할 것으로 보이나 자동차와 이차전지산업은 성장세가 둔화 또는 감소할 전망이다. 2024년 13대 주력산업의 수출은 세계 경제의 제한적 성장 속에서도 2023년(전년비 -10.5%)보다 5.2% 증가할 전망이며, 특히 글로벌 ICT 수요 회복과 기저효과 영향으로 IT신산업군이 반도체(15.9%), 정보통신기기(12.7%) 등의 주도로 전체 수출 확대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수도 ICT 신제품 출시와 수출용 중간재 수요 증가 및 하반기 경제지표 개선으로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수출과 내수 회복에 따라 IT신산업군 및 소재산업군 중심의 생산 확대가 예상된다. 내수와 수출 정체가 예상되는 자동차(-2.3%)는 생산이 소폭 감소하고, 수출용 배터리 수요 정체로 이차전지(1.1%) 생산은 제한적 증가가 예상된다. ...
○ 최근 한국의 대중국 수출은 부진을 지속 ╺ 2023년(1~9월 누계) 대중국 수출은 916억 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24.3% 감소 ○ 대중국 수출 부진 원인: (구조 요인 ①) 중국의 중간재 자급률 상승 및 한ㆍ중 경쟁력 격차 축소 ╺ 적극적인 산업 고도화 정책으로 중국산 중간재 자급률 상승 ╺ 한ㆍ중 간 경쟁력 격차 축소로 한국산 중간재 투입률 하락 ... 중국 수입시장에서 한국 점유율은 2015년 10.9%에서 2023년 6.2%로 하락 ╺ 특히 디스플레이, 전지, 석유정제 등의 품목에서 한국 점유율 하락이 두드러짐. ○ 대중국 수출 부진 원인: (수요 요인 ①) 중국 경기 회복 지연 ╺ 중국 경기의 회복 지연으로 대중국 수출 부진 지속 ○ 대중국 수출 부진 원인: (수요 요인 ②) 글로벌 IT 경기 부진 ...
2022년 기준 국내 화학산업의 최대 수출처는 중국이며 비중은 42%를 차지한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 경제와 국내 화학산업의 업황은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실제로 2000년 이후 중국의 폭발적인 경제성장으로 국내 화학 기업들의 호황도 지속 되었다. 그러나 중국의 화학 자급률을 높이기 위한 증설이 이어졌고, 2010년 2,000만 톤에 불과하던 에틸렌 스팀크래커는 ... 코로나 이후 처음으로 리오프닝(소비, 서비스)을 시작하였고 기대감이 여전히 존재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부동산 투자 등 공급을 중심으로 경제성장을 주도했던 2000년 이후의 호황사이클과는 다른 일반적이지 않은 국면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다 보니 내수 회복 속도가 기대보다 더딜 경우 화학제품 수요 감소, 선물 상인들의 구매심리 악화로 이어져 시황이 부진할 수 있다.
...010년대 이후 선진국에서 산업정책의 ‘부활’이 본격화되었다. 최근의 산업정책 부활은 기후 변화, 팬데믹 등에 의한 공급망 단절 위험을 극복하기 위한 공급망 회복탄력성이 중요한 동인 중 하나이다. 산업정책의 부활은 기후정책과 산업정책의 융합의 양상으로 강화되고 있으며, 산업통상 정책에서의 기후 위기와 탄소중립 의제화 심화, 녹색보호무역주의 확산, ... 도출하여, 이를 기준으로 정책 간 비교가 가능한 탄소중립 산업통상 정책의 비교분석틀을 구성하여 제안한다. 특히 정책수단은 공급, 수요, 통상정책 측면의 수단으로 구분하여 비교할 수 있다. 이 중에서 공급 측면의 정책 수단은 기업 내와 기업 간에 가능한 수단들을, 통상정책 측면의 정책 수단은 수입과 수출에 적용할 수 있는 수단들을 구분하여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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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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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